스무스 게임개발 사전

언리얼 화면밝기 자동보정(암적응)

신민성. 2022. 7. 26. 22:40

※이 글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핵심만 집어주고 있습니다 심화된 정보를 원하신다면 글 하단의 링크 참조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어두운 곳에 카메라가 가면
의도에 맞지 않게 화면이 밝아진다면
자동 노출 시스템을 끄자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저번 글에 이어서 만들고 있는 게임을 계속 만들고 있었습니다

긴통(?)

게임 배경은 저 긴 사각통입니다 (안에 있는 건 플레이어입니다)

보시면 안쪽이 상당히 어둡습니다

 

만약 저 원통 안쪽에 어두운 곳을 바라보게 되면

어두운곳에 가면 화면이 서서히 밝아짐

눈치채셨나요 통 안쪽을 바라보게 되면 갑자기 화면 밝기가 밝아집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밝은 곳에서 전체적으로 어두운 곳을 카메라가 비추면 화면 밝기 보정이 들어갑니다

(어두운 곳=> 밝은 곳도 포함)

이것은 언리얼에서 제공해주는 Eye Adaptation(시각 순응[자동 노출])시스템입니다

알아듣기 쉬운 말로는 '암 적응'이죠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여러분 갑자기 어두운 곳에 가면 첨엔 아무것도 안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 꽤 잘 보이게 되는 경험 해보셨죠?

혹은 자다가 방에 불을 갑자기 키면 눈이 부시다가 적응되는 현상 이것들이 암 적응입니다 

 

놀랍게도 언리얼에서 이것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와! 킹 갓 언리얼!)

워낙 디테일한 기능이라  이것은 초보분들이 많이 헤매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이글 들어오신 분들 중 많을 듯)

그리고 저도 초보때 헤맨 적이 있고 그것이 제가 이 글을 쓴 이유입니다

 

 

암 적응을 설정하는 법에 대해 핵심만 알아봅시다(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글 하단에 링크 참조) 

 

이제 암 적응이 무엇인지는 다 알아들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자동 노출, 암 적응, 시각 순응자동 노출로 통일하여 부르겠습니다

 

자동 노출은 [프로젝트 세팅, 카메라, Post Process volume(시각적인 부분을 조절하는 트리거 박스, 글 밑에 링크 참고)]

이 세 곳에서 독립적으로 각각 키고 끄거나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세팅에서 설정

프로젝트 세팅창

사진에서 빨간색 동그라미를 친부분이 자동 노출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2. PostProcessVolume에서 설정

레벨에디터(디테일 패널)

레벨 뷰포트에서 혹은 월드 아웃 라이너에서 PostProcessVolume선택 후 디테일 패널

 

3. 카메라에서 설정

플레이어 캐릭터 블루프린트 뷰포트

뷰포트에서 카메라 선택 후 디테일 패널

 

어디서 설정하는지 알았으니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봅시다

프로젝트 세팅

프로젝트 세팅에서 저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체크 혹은 체크를 풀어서 자동 노출을 끄거나 킬 수 있습니다

(심화 정보는 글 하단 링크 참조)

 

디테일패널

카메라와 PostProcessVolume에서는 좀 더 자세히 조정할 수 있습니다

※중요!!

프로피터 설명
최소 밝기 적응 할 수 있는 밝기의 하한값 (0초과 최대밝기 미만)
최대 밝기 적응 할 수 있는 밝기의 상한값 (최소밝기 초과)
※값이 너무 작으면 밝게 보이고 너무 크면 어두워 보입니다
   최소 밝기와 최대 밝기가 같으면 자동노출이 비활성화 됩니다
속력 높이기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으로 갈때의 적응 속력입니다
속력 낮추기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갈 때의 적응 속력입니다

 

 

지금까지 자동 노출(암 적응) 시스템에 대해 핵심만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자동 노출을 끄고 위에 짤을 다시 재현해 보았습니다

어두운곳에가도 밝기가 밝아지지 않음

 

바로 비교하게 되면

왼쪽이 Off, 오른쪽이 On

확실히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언리얼의 자동 노출(auto exposure)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초보자분들에게 설명하는 것을 기준으로 핵심만 알아보았는데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언리얼 공식 문서- 자동 노출) https://docs.unrealengine.com/5.0/ko/auto-exposure-in-unreal-engine/

 

자동 노출

밝기의 변화에 눈이 적응하는 현상의 시뮬레이션을 위해 씬 노출을 자동 보정하는 기능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앞으로 업로드 주기는 1주일로 노력해보겠습니다 다음주 일요일에 다음글 올라옵니다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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